“클래스101”은 재테크, IT, 사진, 동영상, 편집, 디자인, 요리, 베이킹, 운동 등의 대부분의 강의를 무제한으로 시청이 가능한 강의 구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클래스101의 월 구독 가격과 한 달 강의를 수강했던 후기를 소개합니다.
기존의 클래스101은 강의를 개별 구매하여 수강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OTT 서비스처럼 월 구독의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유료로 강의를 구매하던 때의 비용 (약 10~30만원정도)의 부담이 줄어서 오히려 더 많고 다양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월간 구독 이벤트 종료로 더이상 월간 구독 서비스는 없습니다. 연간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야합니다.
클래스101 구독 가격 – 연간구독
클래스101플러스 (이전 이름 클래스101)는 구독형 서비스로 기존에는 “월간 구독”으로 19,000원으로 한 달마다 한번씩 결제를 하는 서비스가 있었지만 지금은 사라졌습니다.
이제는 “연간 구독” 가입만 존재하며 연간구독의 경우는 1년(12개월)에 199,000원으로 클래스101의 거의 대부분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월간 구독 이벤트로 첫 가입은 100원에 이용이 가능한 행사를 진행했지만 지금은 연간 구독만 남은 상태라서 클래스101의 서비스를 경험하기가 조금 부담스러워졌습니다.
199,000원 결제는 12개월로 생각하면 월 16,583원이지만 한번에 크게 지출하는 방식에는 거부감이 있기에 살짝 아쉬운 방식입니다.
그래도 예전의 강의 1개에 2~30만원을 지불하던 시절을 생각하면 많이 저렴해졌죠. 우선 예전 월간 구독이 있을 때의 수강 경험으로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클래스101 플러스 구독 장점
국내 최대의 취미겸 전문 강의 사이트라 보유하고 있는 강의의 숫자가 무척이나 방대합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에서 유명한 강사분들의 강의도 많고 실제 전문직종에서 이름을 날리던 유명인사의 강의도 많기에 잘만 고르면 내용이 알찬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1. 다양한 카테고리와 강의
다양한 강의가 있습니니다. 워낙 카테고리가 방대하고 개설된 강의가 많아서 평소 궁금했고 호기심이 있던 장르의 취미나 기술도 연간구독으로 모두 무제한 수강이 가능합니다.
디지털드로잉, 공예, 요리, 베이킹, 음악, 운동, 사진, 영상, 재테크, 창업, 프로그래밍, 마케팅, 디자인, 3D, 영어, 외국어, 아이교육까지 이 많은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장르를 골라서 클릭만하면 수업을 들을 수 있는거죠.
2. 강의 커리큘럼과 커뮤니티
각 강의마다 커리큘럼과 수강생 커뮤니티가 존재하고 강사분들은 커리큘럼에 맞게 강의를 제작하고 수강생은 언제 어디서나 이 강의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강사분이 준비한 준비물이나 예제 등을 다운받아서 직접 실습할 수 있으며 강의마다 댓글로 후기나 피드백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강의 영상은 “자막”을 지원하며 영상의 재생 속도도 최대 2배속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빠르게해서 한번 강의를 듣고 그 뒤에 실습하는 상황에서는 기본 배속으로 강의를 수강하면서 진행했습니다.
3. 인지도 있는 유명한 강사 구성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실제 전문분야의 인지도가 있는 강사분의 영상과 온라인상의 유명한 인플루언서의 강의들이 적절하게 조화된 상태라서 평소 들어봤을 강사의 강의가 준비되어있습니다.
- 운동 : 양치승, 심으뜸, 피지컬갤러리
- 드로잉 : Zipcy, 그림비, 이연, 배성규
- 영상 : 슛뚜
- 재테크/창업 :주언규PD, 황현희, 라이프해커 자청, 드로우앤드류, 리뷰요정리남
클래스101 플러스 구독의 단점아닌 단점
1. 온라인 강의 문제
이용하면서 클래스101의 단점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건 인간의 본능에 관련된 문제라 생각합니다. 일과 병행하면서 온라인 강의를 듣는 행위는 사실 무척이나 힘든 일입니다.
어찌보면 오프라인 학원도 힘들면 빼먹고 쉬는 날도 많은데 강제력이 없는 온라인 강의는 더했으면 더했죠. 그렇기에 “구독” 시스템으로 이용하는 방식은 “노략 + 끈기”가 동반되지 않으면 시간과 돈을 버리는 일이 됩니다.
2. 없어진 월구독의 아쉬움
월간 구독이 있는 경우는 19,000원의 가격으로 전반적인 강의 내용이나 취향을 찾는 시간으로 사용하고 본격적인 강의 구독을 해도 좋지만 연간 199,000원의 금액은 테스트를 못하고 지불하기는 쉽지 않거든요.
클래스101 후기
사실 월간 구독이 없어지고 연간 구독만 있는 가격이 문제지 수 많은 강의와 유명인사의 수업을 들을 수 있기에 내용이나 시스템은 매우 좋습니다.
사진과 영상에 관심이 있어서 구독해서 강의를 듣다가 이제는 재테크나 창업 분야의 수업도 들으면서 부업에 관심이 생기고 운동 분야의 강의를 보면서 건강이나 몸을 가꾸는 일에도 호기심이 생깁니다.
그렇기에 “시간적인 여유 + 열심히 강의를 듣는 끈기” 이 두가지가 충족된다면 연간 구독으로 지불하는 금액은 아깝지않고 오히려 자신을 위한 투자로 좋은 서비스로 추천드립니다.
클래스 101 글 참고 사이트
구독 서비스 관련 글